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영화후기 《도굴》(2020) 줄거리, 등장인물, 총평

by Swing_pink 2025. 5. 7.
반응형

영화 도굴(2020) 포스터
영화 도굴(2020) 포스터

 

 

 

🎬 영화 《도굴》(2020) 줄거리

“땅만 파면 나와~” 누가 이런 말을 농담처럼 했을까요? 근데 이 영화에선 진짜로 땅만 파면 유물이 나옵니다. 그것도 천부적인 직감으로 문화재를 찾아내는 도굴꾼, 바로 동구(이제훈) 이야기예요!

어릴 적부터 삽질(?)에 재능이 있던 동구는 한눈에 봐도 고고학의 길보단 ‘도굴’의 길이 딱인 인물. 정식 발굴 말고 ‘기습 발굴(?)’에 더 강한 감각을 가진 그는, 직접 현장에 뛰어들며 “문화재는 원래 임자 있는 것”이라는 철학(?)을 뚜렷이 지닌 캐릭터입니다.

동구는 자신의 ‘촉’을 믿고 큰 판을 벌이기 위해 능력자(?)들을 차례차례 영입하죠.

📦 존스 박사(조우진) – 고고학 박사지만 눈빛은 99% 장사꾼. 문화재에 대해선 박식하지만, 그걸 합법적인 루트로만 다룬다고 누가 그랬나요?

📑 세희(신혜선) – 문화재청 출신 엘리트 큐레이터! 고고한 척하지만, 실제로는 날카로운 눈과 똑똑한 판단력으로 도굴팀의 브레인 역할을 톡톡히 해냅니다.

🛠 삽다리(임원희) – 도굴계의 살아 있는 전설! 한 번 삽을 들면 벽도 뚫고, 시간도 뚫고, 사람 마음도 뚫을 듯한(?) 강한 손맛의 소유자예요.

이렇게 모인 ‘도굴 드림팀’은 서울 한복판에서 전설로 내려오는 유물을 찾기 위해 지하 30미터 땅속까지 내려가는 초대형 작전에 돌입합니다!

그런데 말이 쉽지, 문화재는 국가 소유, 그걸 노리는 다른 세력도 수두룩. 팀워크는 삐걱대고, 예기치 못한 변수는 계속 생기고, 과연 이들은 무사히 ‘도굴’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도굴》은 무겁지 않게, 하지만 꽤나 정교하게 짜여진 전개 속에서 유쾌하게 웃기고, 또 살짝 마음도 찡하게 만드는 국산 케이퍼 영화의 매력을 제대로 보여주는 작품이에요!


🎭 영화 《도굴》 등장인물

🧭 동구 (이제훈)

도굴계의 천재이자, 삽질의 신! 어릴 때부터 남다른 감으로 땅속 보물의 위치를 '느끼는' 재능을 가졌습니다. 능청스러움과 센스, 빠른 두뇌 회전을 무기로 큰 판을 꿈꾸는 캐릭터. 그의 직진 본능과 유쾌한 입담은 영화의 중심을 꽉 잡아줍니다.

📦 존스 박사 (조우진)

학벌, 지식, 똘끼(!)까지 완벽하게 갖춘 고고학자. 문화재에 대해선 꿰뚫고 있지만, 도굴 쪽으로도 절대 밀리지 않는 현실파 캐릭터예요. 품격과 장사 수완이 공존하는 인물로, 팀의 작전 브레인을 담당합니다.

📑 세희 (신혜선)

전직 문화재청 큐레이터 출신! 박식한 지식과 강한 신념을 지닌 인물로, 도굴판에 발을 들였지만 여전히 ‘가치’를 중시합니다. 단정한 외모와 달리 속은 누구보다 단단하고 현실적인, 팀의 전략가이자 감성 담당.

🛠 삽다리 (임원희)

도굴계의 산증인이자 진짜 삽 하나로 전설이 된 인물. 실전에선 누구보다 믿음직하고, 유머감각도 잊지 않는 분위기 메이커예요. 잔소리와 웃음이 끊이지 않지만, 위기 앞에선 누구보다 빠르게 땅을 파는 진짜 고수!


✨ 영화 《도굴》 총평

《도굴》은 무거운 역사를 유쾌하게 캐내는 아주 능청스러운 영화예요. 사극도 아니고, 다큐도 아니고, 그렇다고 완전 판타지도 아닌데... 보다 보면 이게 꽤나 센스 있게 잘 파놓은 케이퍼 무비라는 걸 알게 됩니다!

일단 분위기부터 밝습니다. 사람 죽어나가고 시리어스하게 굴지 않아요. 오히려 문화재라는 다소 무겁고 어려운 주제를 한껏 위트 있고 경쾌하게 풀어낸 점이 참 기분 좋습니다.

등장인물들도 참 잘 짜였어요. 도굴 천재 동구의 막무가내 추진력, 존스 박사의 똑똑한 장삿속, 세희의 이성적인 판단력, 삽다리의 뜬금없는 감성(!)까지 이 조합이 잘 안 맞는 듯하면서도, 묘하게 완벽하게 맞아떨어지는 케미가 있어요.

도굴이라는 소재 자체가 조금 민감할 수 있는데, 이 영화는 그걸 풍자와 유쾌함으로 눌러주면서 오히려 문화재에 대한 관심과 가치까지 다시 생각해보게 만듭니다. 이 정도면 진짜 기특한 도굴(?) 아니겠어요?

90분 남짓한 러닝타임 내내 지루할 틈 없이 술술 흘러가고, 웃고, 쫄고, 또 웃고, 그리고 마지막엔 의외로 뭉클하기까지 한 마무리까지.

가볍게 보고 싶은 날, 센스 있는 한국형 범죄 오락영화가 땡긴다면, 《도굴》은 정말 딱이에요. 도굴도 이렇게 통쾌하고 귀엽게 할 수 있다는 걸, 이 영화가 아주 잘 보여줍니다! 😎


[영화 볼수 있는 OTT 사이트]

 

웨이브, U+모바일tv, 애플tv, 왓챠, 쿠팡플레이, 티빙

저는 티빙 회원이라 티빙에서 보고 왔어요.

반응형